[국민일보 기획기사]섬김으로 성도와 함께하는 행복한 목회가 부흥원동력 > 커뮤니티 | 웹진

본문 바로가기

웹진
커뮤니티 | 웹진

[국민일보 기획기사]섬김으로 성도와 함께하는 행복한 목회가 부흥원동력

본문

경산중앙교회 창립 60주년 맞은 10대 담임 김종원 목사


2b5d565a572ba5af070fc945977f5559_1568083

  ‘행복한 사람이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경북 경산중앙교회에 붙어있는 문구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교단에 소속된 교회는 대지면적만 2만9752㎡(9000평)으로 예배당 좌석은 3000석이 넘는다. 대구 동신교회, 동부교회, 반야월교회와 함께 생활권을 공유하는 대구·경산지역을 대표하는 대형교회로 손꼽힌다.


  출석 교인 6500명의 경산중앙교회는 1959년 경산읍교회에서 분리되며 시작됐다. 경산읍교회의 모체는 사월교회이고, 그 위는 대구·경북 교회의 어머니 교회로 불리는 대구제일교회다. 60년 역사에서 IMF 구제금융과 글로벌 경제위기 등 악조건 속에서도 4번 예배당을 건축했다. 김종원(50) 목사는 2009년 부임했으며, 성도들과 함께 2배 이상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경산중앙교회 10대 목사인 김 목사는 경북대와 총신대 신대원, 탈봇신학대학원을 졸업했다. 서울 삼일교회, 경산중앙교회, LA 세계로교회, 나성한미교회, 서울 사랑의교회에서 부교역자로 사역했다.

  김 목사는 “98년부터 3년간 경산중앙교회 청년 담당 교역자로 사역했는데, 1300명 성도 중 300명이 청년일 정도로 사역의 정점을 찍었다”면서 “이후 미국 이민교회 사역을 하면서 일방적 권위가 아닌 섬김의 리더십을 통해 성도들과 함께하는 행복한 목회의 본질을 깨닫게 됐다”고 회고했다.

  교회가 활기를 띠는 것은 담임목회자가 제왕적 리더십을 지양하고 소통을 중시하기 때문이다. 담임목사가 복도에서 만난 전도사와 레슬링 동작으로 인사를 할 정도다. 이런 분위기이다 보니 인턴 전도사부터 선임 부목사까지 36명의 목회자는 담임목사와 함께하는 아이디어 회의 때 자유롭게 자기 생각을 개진한다.

  그래서 그의 목회는 창의적이다. 일례로 전 교인이 총력전도에 나서는 진군식(進軍式) 때는 조선시대 장군 복장을 하고 나선다. 이만수 전 SK와이번스 야구감독 초청 전도 집회 때는 강단을 그라운드 형태로 만들었다. 지난 1월 송구영신 예배 때는 ‘행복한 사람들의 파티’라는 개그콘서트로 목회자들이 각종 분장을 하고 콩트로 성도들에게 웃음과 감동을 선사했다. 창조·감동·소통의 목회인 것이다.

  NGO 사역을 담당하는 윤신광 부목사는 “창조적 목회 아이디어는 자유로운 의사소통, 브레인스토밍이 가능한 목회자 회의 때 대부분 나온다”면서 “매우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회의하는데, 침묵하는 사람은 담임목사에게 반항하는 것으로 인식돼 있어 자발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한다”며 웃었다.

 

  교회의 강점은 성령충만한 금요성령집회, 주일 예배, 가족애를 느끼게 하는 제자훈련, 다양한 섬김 활동에 있다. 교회는 월드휴먼브리지를 통해 저소득층 미혼모 대상 쌀 나누기, 헌혈캠페인 등을 진행한다. 특히 모아사랑태교음악회를 열고 지역 임신부에게 출산용품을 지급했다. 차상위 계층 어린이들에게는 문구류와 교통카드, 급식비 등을 지급했다. 


  특히 2010년부터 성도들에게 흰색 양 모양의 저금통을 매달 초 배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모인 돈은 교회 내 극빈층과 미혼모, 외국인 노동자, 해외 재난 피해자 등에게 지원한다.

  매주 금요일 오후 9시 열리는 성령집회는 1500여명이 참석한다. 외부 참가자가 40%가량 될 정도로 지역 성도들 사이에서 소문이 나 있다. 김 목사가 직접 인도하는데, 찬양과 말씀, 기도를 집중적으로 한다. 그는 “뜨거운 예배와 기도회를 통해 예수 보혈을 체험하고 형제자매가 됐다 하더라도 진정한 교회 가족은 훈련의 자리에 들어왔을 때 가능하다”면서 “서로에 대한 배려, 상대방의 성장을 기뻐하는 가족애가 살아있는 곳이 바로 제자훈련”이라고 설명했다.

  교회는 60주년 맞아 새로운 시도를 했다. 교회에서 자동차로 5분 거리인 경산 중산지구에 8일 분립개척을 한 것이다. 부교역자 중 1명이 파송됐는데, 8억3000만원을 투입해 상가 한 층을 얻었다. 김 목사는 “우리 교회에서 가까운 거리에 교회를 분립한 것은 근처에 있어야 성도들의 이동도 쉬워진다는 생각 때문”이라면서 “여기서 멀리 떨어진 곳, 교통도 불편한 오지로 가라고 하면 목회자를 따라가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선교적 필요가 있는 지역, 교회가 없는 신도시를 물색하다가 지금의 자리를 찾게 됐다”면서 “대형교회 1개보다 건강한 작은교회 여럿이 훨씬 더 한국교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 목사는 “또 다른 건강한교회를 세움으로써 지역복음화가 단순한 슬로건에 그치지 않도록 하겠다”면서 “분립개척 사역을 통해 진짜 복음화를 실천하는 교회라는 것만 자랑하고 싶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kmib.co.kr/news/index.asp

*경산중앙교회 기획기사(1) 바로가기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09723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커뮤니티 | 웹진 목록

Total 679건 1 페이지
커뮤니티 | 웹진 목록
2b5d565a572ba5af070fc945977f5559_1568083
[열람중] [국민일보 기획기사]섬김으로 성도와 함께하는 행복한 목회가 부흥원동력
경산중앙교회 창립 60주년 맞은 10대 담임 김종원 목사 ‘행복한 사람이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경북 경산중앙교회에 붙어있는 문구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교단에 소속된 교회는 대지면적만 2만9752㎡(9000평)으로 예배당 좌석은 3000석이 넘는다. 대구 동신교회, 동부교회, 반야월교회와 함께 생활권을 공유하는 대구·경산지역을 대표하는 대형교회로 손꼽힌다. 출석 교인 6500명의 경산중앙교회는 1959년 경산읍교회에서 분리되며 시작됐다. 경산읍교회의 모체는 사월교회이고, 그 위는 대구·경북 교회의 어머니 교회로 불리는 대구제일교회다. 60년 역사에…
[678] 설립 60주년 기념 감사회
"하나님이 하셨습니다." ​ 9 월 7 일 . 오후 5 시가 되자 로비에는 교회에서 오랜 기간 헌신한 성도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졌다 . 이날은 경산중앙교회 설립 60 주년 기념 및 사랑담은교회 분립개척 파송 감사회가 있는 날이다 . 행사장 입구에서는 교역자들이 붉은색의 보타이를 하고 성도들을 맞이하고 있었다 . 행사장 내에 들어서자 영상으로 30 년 넘게 교회를 섬겨온 성도님들이 하나님께 받은 은혜에 대한 감사의 인사말을 전하고 있었다 . 시온 오케스트라 현악 4 중주 , 성도들의 독창 등의 순서로 …
[677] 설립60주년 기념 금요성령집회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 경산중앙교회는 설립 60 주년을 맞아 특별한 금요성령집회를 드렸다 . 금요성령집회의 예전 찬양팀인 하늘나라 선교단과 현 찬양팀인 워비스 찬양팀이 연합으로 찬양을 함께 올려드리며 예배는 시작되었다 . 이날 찬양 인도자는 하늘나라 선교단과 함께했던 장동휘 목사 ( 서울 산서울교회 담임 ) 가 60 주년 교회 설립을 기념하고 축하하는 인사를 전하며 함께했다 . 장동휘 목사는 여기까지 우리를 인도하신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올려드린다는 고백과 함께 뜨거운 찬양으로 나아갔다 . 찬양 후 교회 …
[676] 샬롬 청년부 여름 수련회 - 지금 인기글
샬롬 청년부 여름 수련회 ​ - 지 금 - 샬롬 청년부는 ‘ 지금 ’ 이라는 주제로 여름수련회를 가졌다 . 110 여명이 참석한 이번 수련회는 3 번의 집회와 3 가지 관계 특강 , 공동체 훈련 , Stage S 등 다양한 행사와 은혜로 생기가 넘쳤다 . 집회는 글로리어스 워십의 찬양으로 시작했다 . 임은미 ( 유니스 ) 목사가 말씀을 전했다 . 그리스도인이 이 땅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메시지를 나누었다 . 하나님의 참…
[675] 3대가 함께 하는 특별금요성령집회Ⅱ- 한여름 밤의 꿀 인기글
3 대가 함께 하는 특별금요성령집회 Ⅱ - 한여름 밤의 꿀 8 월 16 일 경산중앙교회에서 실시한 「 3 대가 함께 하는 특별금요성령집회 」 두 번째 날은 흥겨운 주일학교의 찬양과 교역자 찬양단의 인도로 열기를 더했다 . 한여름 밤 , 성도들이 꽉 찬 본당은 ‘ 주를 향한 나의 사랑 멈출 수 없네 ’ 라고 마음껏 주님을 찬양하여 콘서트장 같았다 . 꿀벌 인형과 함께 사진 찍기 , 말씀 풍선을 맞춰라 , 크게 외쳐요 등의 코너는 유쾌함을…
[674] 갈릴리 위대한 여정 - 기장 인기글
갈릴리 위대한 여정 - 기장 담당교역자 박휘 전도사외 16 명의 선교팀은 8 월 8 일 ( 목 )-10 일 ( 토 ) 까지 기장 ( 부산새우리교회 ) 으로 위대한 여정을 다녀왔다 . 자체적으로 여름성경학교를 운영할 수 없는 교회에 찾아가 교회의 미래가 될 영혼들을 섬기는 사역이다 . 올해로 3 년차를 맞이한 기장 국내선교는 어느 때보다 더욱 끈끈한 청년교사들과 어린영혼들의 관계를 엿볼 수 있었다 . 조용백 담임목사 ( 새우리교회 )…
[673] 중고등부 –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단기선교 인기글
중고등부 – 말레이시아 , 싱가포르 단기선교 - 섬김과 나눔 ! 선교사역의 비전을 꿈꾸다 - 경산중앙교회 단기선교 일정이 막바지를 향해 달리고 있는 8 월 ! 중고등부에서 ‘Acts 2019 섬김과 나눔 ’ 이라는 주제로 5 박 6 일간의 일정으로 말레이시아 - 싱가포르 단기선교를 은혜 가운데 다녀왔다 . 수많은 기도회와 준비모임을 거쳐 지난 5 일 이상천 목사 , 천다니엘 전도사 , 송순자 권사의 인솔로 중고등부…
[672] 갈릴리 위대한 여정 – 성보원 인기글
갈릴리 위대한 여정 – 성보원 ​ 지채장애 및 지적장애인들이 모여 생활하는 재활시설인 성보원에 갈릴리 청년들이 위대한 여정을 다녀왔다 . 서명아전도사와 갈릴리 팀원 18 명 , 성보원 150 명의 지체가 함께한 이번 사역은 성경학교사역으로 진행되었다 . 갈릴리청년부는 성보원 사역을 무려 20 년가까이 섬기고 있다 . 이번 성경학교는 총 5 번의 예배와 4 개의 공동체 프로그램으로 진행이 되었다 . ‘ 레크레이션 ’, ‘ 에코…
[671] 숫자가 아니라 글자!-3대가 함께 하는 특별금요성령집회1 인기글
숫자가 아니라 글자 ! - 3 대가 함께 하는 특별금요성령집회 Ⅰ - ​ 지난 8 일 경산중앙교회에서는 ‘ 한여름 밤의 꿀 ’ 이라는 주제로 3 대가 함께하는 특별금요성령집회가 진행되었다 . 주일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콰이어의 은혜로운 찬양과 영아부의 성경암송 영상 , 영어 예배부 학생들의 영어성경 암송은 예배드리는 성도들의 마음에 감동을 주기에 충분했다 . 이어서 은성수 목사의 사회로 ‘ 한여름 밤의 성경퀴즈 ’ 가 진행되었다 . 목회자들의 얼굴 스티커가 새겨진 수박을 선물로 받은 성도들의 환한 웃…
[670] 담임목사님 신간안내 <결혼을 앞둔 그대에게> 인기글
​ ​ 첫날부터 잘살고 계속해서 행복해지는 결혼생활 가이드 사모님은 가르치고 상담하며 목사님은 축복하고 주례하는 결혼 준비 풀코스! 경산중앙교회 김종원 담임목사 성민경 사모의 일대일 결혼예비학교 사모님 강의 + 목사님 설교 + 결혼예비학교 교재 = 일체통합형 결혼교과 “결혼해서 어떻게 살아갈지” 준비되셨습니까? 경산중앙교회에서는 교인이 결혼예배 때 담임목사의 주례를 받으려면 반드시 결혼예비학교를 수료해야 한다. 크리스천 가정의 출발 예식이 결혼예배인데, 대부분이 듣는 둥 마는 둥 하는 결혼 주례사로는 결혼에 대해 가르치기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669] 2019년 소년부 여름성경학교 인기글
2019 년 소년부 여름성경학교 2019 년 7 월 28 일 ~30 일 (2 박 3 일 ) 동안 팔공산 맥섬석 유스호스텔에서 학생 135 명 교사 39 명이 온 세상의 하나님이라는 주제로 뮤지컬 컨셉의 수련회를 가졌다 . 소년부는 열왕기하 5 장의 나아만 장군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이 이스라엘만의 하나님만이 아닌 온 세상의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배웠다 . 직접 나아만 장군이야기를 연기하며 말씀의 내용을 익히고 익힌 내용을 바탕으로 하나님의 복음을 이해했다 . 전 일정이 …
[668] 2019 라오스 단기선교-쎈쑥 초등학교를 통하여 복음화되기를 기도하며 인기글
2019 라오스 단기선교 - 쎈쑥 초등학교를 통하여 복음화되기를 기도하며 - 2019 년 라오스 여름 단기선교팀은 7 월 29 일부터 8 월 4 일까지 반동에 있는 쎈쑥 ( 행복이라는 뜻 ) 초등학교를 다녀왔다 . 인솔교역자는 김종원 목사 , 조인식 목사 , 팀장은 김은주 집사 포함 총 22 명이다 . 라오스는 소승불교 국가이며 사회주의 국가다 . 종교의 자유는 인정하고 있으나 선교나 포교 활동은 금지하고 있다 . 집회의 자유도 없어 소규모 모임도 모두 …
[667] 2019년 유치부 여름 성경학교 - 우리함께 세워요 - 인기글
​ 2019 년 유치부 여름 성경학교 - 우리함께 세워요 - 2019 유치부 여름성경학교가 7 월 7, 14, 21, 28 일 ( 주일 ) 과 20 일 ( 토 ), 총 5 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 이번 성경학교는 “ 나를 사랑한 느헤미야 이야기 . 미션 52, 우리 함께 세워요 ”( 느 6:16) 를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 20 일 토요일에는 여름성경학교 말씀을 직접 체험하는 여름 성경캠프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 …
[666] “우리 함께 세워요” 대구·경북 미자립 교회 여름 성경캠프 인기글
“ 우리 함께 세워요 ” 대구 · 경북 미자립 교회 여름 성경캠프 8 월 2 일 ( 금 )~3 일 ( 토 ) 경산중앙교회 초등부실 ( 비전 306 호 ) 에서 진행되었다 . 올해로 16 회째를 맞이한 여름 성경 캠프에는 폭염의 날씨에도 불구하고 대구 경북지역의 22 개 교회 , 136 명의 학생과 교사 29 명 , 스텝 27 명 , 연합회 임원 및 위원 20 명이 참여한 가운데 느헤미야가 성벽을 재건한 것처럼 우리 아이들도 삶의 우선순위를 하나님 앞에 두고…
[665] ‘미션 52,우리 함께 세워요’2019 초등부 여름성경캠프 인기글
‘ 미션 52, 우리 함께 세워요 ’ 2019 초등부 여름성경캠프 2019 년 초등부여름성경학교가 7 월 28 일 ( 일 ) – 30 일 ( 화 ) 까지 학생 107 명 , 교사 43 명이 함께 경북청소년수련원에서 열렸다 . 올해는 ‘ 미션 52, 우리 함께 세워요 ’( 느 6:16)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 첫째날 주일예배를 마치고 10 시에 교회에서 출발하여 점심식사 후 레크레이션 …
게시물 검색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관리자
Copyright © Copyright 2014 경산중앙교회 All rights reserved.

(우)38500 경상북도 경산시 강변동로 358 대표전화 : 053-816-7000 / 팩스번호 : 053-816-7700